도로굴착 후 복구지연 및 공사시행의 지연 등으로 주민들로부터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 법규미비와 행정기관의 지도감독이 소홀해 도로복구 부실을 부추기고 있다.

9일 단양군과 주민들에 따르면 최근 각 기관별로 각종 굴착공사를 한 뒤 복구하는 과정에서 도로 평면화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차량 및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사고위험에 항시 노출돼 있다.

또 복구된 도로 대부분이 도로굴착 미복구지와 다짐시공을 제대로 하지 않아 침하 및 패임 현황이 나타나 민원이 제기되는 등 주민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

실제로 단양읍 도전리와 별곡리 일대 이면도로가 도로굴착 복구공사 후 상당 부분이 노면 평면이 맞지 않는 등 부실시공된 것으로 나타나 대다수가 구체적인 사업계획서 제출 없이 도로굴착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러한 부실시공에는 관리감독 허술과 법규미비도 한몫 해 관리감독의 경우 인력부족으로 각종 업무에 일손이 달려 도로굴착허가 현장에 대한 별도의 점검과 순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

이와 함께 도로굴착 및 복구지침에 굴착지 되메우기는 즉시 시공토록 규정되어 있지만 되메우기 뒤 포장복구시기에 대한 별도의 규정이 없어 복구가 지연되는 경우가 관행화되고 있다.

이처럼 주민들이 통행불편에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은 물론 사고위험과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다는 지적을 끊임없이 재기하고 있지만, 관련 기관들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무신경으로 일관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주민들은 “공사 마무리를 부실하게 하는 바람에 도시미관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보행 및 차량통행에 큰 불편을 주고 있다”며 “관계당국은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복구를 철저를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