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8일 김대중대통령이 총재직을 사퇴함에 따라 당헌에 따라 총재권한을 대행하게된 한광옥 대표를 중심으로 `비상기구’ 구성 등 새 지도체제 정립 작업에 착수했다.

그러나 집권여당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이 차기 대선후보가 선출되기전 총재직에서 사퇴함으로써 여권내 힘의 공백상태가 불가피해졌으며, 이로 인해 민주당은 당분간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당무회의에서 김 대통령의 사퇴철회를 건의키로 결의하고 한 대표 등을 통해 이를 김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한편 김 대통령이 당무회의에 제안한 비상기구 구성안을 심의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그러나 총재직 번의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새 총재 선출 등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나 각 정파와 대선주자간 입장이 합의점을 찾기 어려워 당헌·당규에 규정된 대로 내년 1월 정기전당대회 개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한화갑 이인제 노무현 김중권 김근태 전 최고위원 등 각 대선주자들이 당권·대권문제를 놓고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인제, 노무현 전 위원은 그동안 당권·대권의 역할분리 입장이었으나 이번엔 총재경선이 후보경선을 사실상 겸한 것으로 보고 총재경선에 출마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고, 한화갑 전 위원은 당권·대권 분리불가 입장이어서 총재경선에 나설 것이 확실하며, 김중권 김근태 전 위원도 출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민주당 당무회의에 심재권 총재비서실장을 통해 전달한 사퇴 메시지에서 “심사숙고한 끝에 당 총재직을 사퇴하고자 결심했다”며 “무엇보다도 보궐선거 패배로 당에 대한 국민적 신임을 저하시키고 당원 동지들과 지지자들에게 실망을 준 데 대한 책임감을 통감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또 “행정수반으로서 미국의 테러사태 이후 초긴장의 국제정세와 경제 악화에 대처하고, 내년 월드컵과 부산 아시안게임 그리고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등 국가적인 중요한 행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전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사퇴에 앞서 한 대표를 제외한 최고위원 11명의 사의를 받아들이는 대신 이들을 상임고문으로 위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