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내 소장·개혁파 의원들이 5일 전면적인 인적쇄신의 조기단행을 거듭 촉구하고 쇄신대상으로 지목된 권노갑 전 최고위원이 오는 8일께 기자회견을 갖고 정면반박키로 하는 등 여권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또 이인제 최고위원이 후보 조기가시화를 통한 `후보중심론’을 주장하는 데 대해 한화갑·노무현·김근태 최고위원 등은 당 우선 정비를 통한 `당 중심론’으로 맞서는 등 대선주자간 알력도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날 한화갑 최고위원이 부산에서 대규모 강연회를 갖는 것을 시발로, 당내 대선주자들이 잇따라 이달중 다양한 행사를 통해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할 계획이어서 당내 대선주자들간 후보경쟁이 본격 점화됐다.

민주당은 최고위원 일괄사퇴로 지도부가 무력화됨에 따라 한광옥 대표가 개별접촉을 통해 오는 7일 청와대 최고위원 간담회때까지 자제해줄 것을 촉구하는 등 수습에 나섰으나 비상과도체제 구성을 둘러싼 대선주자간 경합과 인적쇄신 논란, 후보 조기가시화 문제 등이 맞물려 극심한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4역회의를 열어 “당내 문제는 오는 6일 김대중 대통령 귀국후 빠른 시일내에 정리하도록 할 것”이라며 모든 당사자들의 자제를 촉구했다.

그러나 바른정치모임, 열린정치포럼, 새벽21, 국민정치연구회, 여의도정담 등 5개 개혁모임 대표들은 이날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회의를 갖고 `선 쇄신, 후 체제정비’라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쇄신 압박을 계속했다.

장영달 의원은 “김 대통령의 정상외교중 쇄신대상으로 지목된 인사들은 스스로 결단,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면서 “대통령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결단을 하지 않으면 민심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동교동계는 권노갑 전 최고위원이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쇄신파 주장을 반박하고 자신의 입장을 밝히기로 했으며 권 전 위원을 따르는 민주당 비상임 부위원장 2백여명이 6일 당사에서 쇄신파를 비난하는 집회를 가질 것으로 알려져 쇄신파와 정면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권 전 위원의 측근인 이훈평 의원은 “쇄신파들은 한나라당의 근거없는 의혹제기를 기정사실화하면서 야당의 대변인 노릇을 하고 있다”며 `대토론’을 제의하고 “쇄신파는 뭔가 다른 목적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