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가 2일 내놓은 교대학사편입제와 기간제교사 확충안 등 초등교원 수급대책이 충북지역에서는 열악한 교육여건으로 인해 실효성이 의문시 되고 있다.

교육계는 교대에 편입하려는 예비교사들의 지원 저조가 예상되고 기간제 교사에 따른 교육의 질 저하, 교육대의 교육여건 악화 등 논란이 뒤따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교육부의 초등교원 수급대책은 교대 편입학생들이 선발시험을 거쳐 도교육감 추천을 받은 뒤 해당지역 의무근무를 조건으로 임용되도록 하고 있다. 교육관계자들은 교통과 숙박 등 여건이 열악한 충북지역의 벽지 근무를 이들 편입생이 과연 응시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다. 한 교사는 “아무리 취업난이 심하다 해도 기존의 교사들마저 떠나는 상황에서 신규로 지원하는 경우가 얼마나 될 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한 관계자도 “편입학은 수업기간도 길고 등록금지원 등의 특혜도 없는 데다 의무근무까지 요구한다면 부족 인원을 충원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이들 편입학생들이 임용되기 전인 2002∼2003년에 충당할 교원을 기간제교사로 임명하는 데에도 논란이 적지 않다.

기간제교사로 임명될 교원들이 대부분 명예퇴직으로 교단을 떠난 고령교사들이 될 것으로 보여 교육의 질 저하를 우려한 학부모 등의 조직적인 반발이 우려된다. 현재 충북도내에는 255명의 기간제 교사들이 근무중인데 내년 155명, 2003년 1천200여명의 교사들이 부족할 것으로 보여 초등임용시험 응시자가 거의 없는 실정을 감안한다면 기간제교사 수요는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편입학생을 늘리는 부분에 대해 교육대생들은 갑자기 정원이 늘어 수업여건 악화 등을 내세워 반대하고 나섰다. 교대생들은 “갑자기 정원의 50% 이상을 편입학시키면 ‘콩나물 교실’이 되고 교수, 교육시설도 턱없이 부족해 교육여건이 최악이 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