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0건 접수… 송기인 위원장 협조 부탁

과거사 진실규명 신청건수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지위원회 송기인 위원장은 16개 시·도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지난달 29일 충북도청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11월30일 진실규명 신청접수가 끝나는데 충북에서는 470건이 접수됐다”며 “일부 사건만 접수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아직도 주변의 많은 분들이 진실규명 신청을 잘 모르고 있거나 알고 있어도 또 다른 피해를 우려하거나 보상조항이 없다는 이유로 접수를 망설이고 있다”며 “제대로 명예회복을 받기 위해서는 진실규명 신청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위원장은 “충북은 한국전쟁 당시 치열한 전쟁이 벌어져 민간인 피해가 많았던 곳으로 알고 있다”며 “굴절된 우리나라 현대사를 바로잡기 위해 충북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정우택 충북지사를 만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 뒤 라마다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진상규명 설명회를 가졌다.

한편 현재 9월1일 현재 위원회에 접수된 충북지역 진실규명 신청은 모두 470건으로 △집단희생사건 455건 △인권침해 및 확정판결사건 12건 △민족독립 관련사건 3건 등이다.
위원회는 이 가운데 집단희생 관련 사건인 단양 곡계굴사건, 청원·진천지역 보도연맹 사건, 청원 분터골 보도연맹사건 등에 대해 조사개시 결정을 내렸다.

충북지역에서 접수된 또 다른 주요 사건에는 한국전쟁 이후 청원군 북이면 옥녀봉 등 도내 일원에서 구속된 뒤 국가로부터 사상전향을 강요받으며 가혹행위를 당한 전향공작 가혹행위사건, 지전 1976년 청주지역 거주자가 서대문형무소로 끌려가 20일만에 사망한 교도소 의문사사건 등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