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5건) 리스트형 웹진형 타일형 [圖·始·樂(도시락)-미술관에 간 심리학] 미술 작품으로 화가가 건네준 치유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볼수록 궁금한 점이 있었다. 왜 푸른색을 썼는지. 오직 푸른색만을 사용한 단색화를 그리다 못해 군청색을 자신만의 특허로 만들어버린 이브 클랭을 제외하고 말이다.하늘과 강 위에 노란 별이 가득한 . 회오리치는 생레미의 밤하늘을 그린 . 반고흐는 작품을 통해 한낮의 바다 빛보다 더 깊고 푸른 프로방스의 밤하늘을 우리 앞에 보여주었다. 짙은 파란색, 군청색으로 말이다.“나는 지금 아를의 강변에 앉아 있어, 별들은 알 수 없는 매혹으로 빛나고 있지만, 저 맑음 속에 얼마나 운보의 삶과 예술 재조명 | 충청매일 | 2021-08-22 19:04 동양화의 새 지평 열다 ▶중년기 [51~62세]운보는 53세가 돼 본격 추상계열로 들어가며 태고의 이미지, 청자의 이미지, 유산의 이미지 등을 연작으로 발표했다.운보는 앞서 45세에 ‘화실만필’이라는 글에서 “동굴벽화나 아프리카 미개인들의 조각, 이집트 벽화 등을 보면 이상할 정도로 광적으로 변해버린다”며 “복잡하고 숨 막히는 운보의 삶과 예술 재조명 | 충청매일 | 2013-03-10 20:11 구상·추상세계 넘나들며 끝없는 창작열 불태우다 운보는 50년대에 들어서면서 복덕방, 구멍가게, 엿장수, 노점 등 입체적 작품들을 실험작으로 제작했다. 이어 한국 전통의 가면극을 작품화한 탈춤 시리즈 등 반추상 작품들을 발표하면서 왕성한 실험정신을 보였다. 군밤장수, 탈춤 시리즈 등 반추상 작품들은 강하고 굵은 선을 보이면서 같은 해에 곧바로 ‘문자도’라는 완전 추상의 작품까지 제작 운보의 삶과 예술 재조명 | 충청매일 | 2013-03-04 20:22 불운의 천재아 불꽃같은 예술혼 ▶구상화 시기운보의 스승인 이당 김은호(순종황제의 어진 제작) 화백은 훗날 어머니와 함께 마당에 들어서는 17세 운보의 첫 느낌이 “상서로운 길조인 봉황새 한 마리가 성큼 성큼 걸어 들어오는 것 같았다”고 술회했다.운보는 이당의 문하로 입문한 후 기초를 다지기 위해 사군자 위주로 아침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오로지 그림에만 전념했다.그 운보의 삶과 예술 재조명 | 충청매일 | 2013-02-26 20:51 청각장애 딛고 선 대한민국 화단의 거목 운보 김기창은 1913년 서울 운니동에서 태어나 장티푸스로 인한 고열로 청각을 상실한 후 언어 장애 증세가 있었다. 하지만 아들의 재능을 알아본 어머니의 소개로 이당(以堂) 김은호 화백에게 동양화를 배워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후 충북 청원군 내수 어머니의 고향(운보의 집)에 돌아와 지내며 2001년 1월 작고하기까지 수많은 작품활동을 했다. 운보 운보의 삶과 예술 재조명 | 충청매일 | 2013-02-17 19:44 처음처음1끝끝